메뉴 메뉴
닫기
검색
 

상명피플

  • 상명피플

상명대에서 키워나간 한국에서의 푸른 꿈

  • 작성일 2023-10-31
  • 조회수 14264
커뮤니케이션팀

상명대학교 천안캠퍼스 국제학생지원팀은 천안시 천안청년센터 <이음>과 협업하여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지역 중견기업에서 인턴 경력을 쌓을 수 있도록 협업하고 있다.

천안시 관내 기업에서 3개월 근무를 마친 후 정규직 채용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한 천안형 <청년인턴제>는 올 상반기에 10여 명의 청년이 정규직으로 채용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천안형 <청년인턴제>는 상명대학교의 적극적인 제안으로 올해 상반기부터 외국이 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외국인 유학생 천안시 청년인턴제>로 확대되어 처음 시행되었다.


<외국인 유학생 천안시 청년인턴제>에 1기로 참여한 상명대학교 한국언어문화전공 19학번 웬티빅뒌은 베트남 유학생은 천안시에서 지원하는 취업역량강화 교육을 이수하고 천안시 성환 소재 ㈜상신종합식품에서 2개월간 인턴십을 수료하였으며, 지금은 <외국인 유학생 천안시 청년인턴제> 멘토로 활동하고 있다.


한국의 기업문화와 직무에 대해 경험한 인턴십 경력을 바탕으로 한국 내 기업에 취업하기 위한 준비를 이어가고 있는 웬티빅뒌 졸업생에게서 <청년인턴> 참여 경험과 상명대학교에서의 유학생활에 대해 들어보았다.



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상명대학교 한국언어문화전공 19학번 졸업생 웬티빅뒌입니다.

베트남에서 유학왔고 지금은 대학원 진학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취업비자를 받기 위해서는 한국에서 비교적 높은 급여를 받아야 하는데 초봉부터 높은 급여를 받기 어렵기 때문에 대학원 진학 후 취업비자를 받을 계획입니다.


2. 한국어 실력이 좋은데 한국어 실력 향상을 위해 상명대학교 대학생활에서 어떤 노력을 하셨는지와 입학할 때 한국어 수준은 어떠셨는지 궁금합니다. 


입학할 때는 한국어능력시험 1급 수준이었습니다. 

입학 후에 대학에서 제공하는 한국어 교육을 꾸준히 받으면서 많은 향상이 있었습니다. 

또 전공 수업을 열심히 들으면서 모르는 어휘가 있으면 바로 알아보는 습관을 가졌습니다. 

한국어를 오래 공부해보니 어휘가 아주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3. 청년인턴을 준비하면서 어려운 점은 없었는지 궁금합니다.


회사에서 근무 하거나 취업을 위해 면접을 직접 해본 경험이 없어서 많이 긴장했습니다.

대학의 일자리플러스센터와 천안시의 도움으로 입사지원서와 자기소개서 작성하는 방법과 면접 노하우에 대해 배울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4. 상명대학교와 천안시가 함께 진행한 <외국인 유학생 천안시 청년인턴제>에 참여한 기간 중 기억에 가장 남는 에피소드를 소개해 주세요.


이번에 인턴십을 한 ㈜상신종합식품은 매월 첫날 한 시간 정도 모든 직원들이 모여서 새로운 직원을 소개하고 대표님의 발표도 듣는 시간을 갖는 것이 새롭게 느껴졌습니다.

회계 부서에서 근무하면서 관련 서류를 정리하고 입력하는 일을 도왔는데 가까이서 업무를 알려주신 분이 회사에 대해 친절히 알려주고 직장생활에 대한 많은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아직은 기업을 통해 취업비자를 받아 취업하기에는 어려운 환경이여서 대학원에서 경영이나 경제를 공부하고 한국에서 취업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5. 상명대학교 천안캠퍼스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천안시와 연계하여 지역기업에서 인턴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 도입된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 지 궁굼합니다.


입사지원서와 자기소개서를 정식으로 작성해보고 면접도 해볼 수 있었던 것과 직접 한국 회사에서 일하면서 한국기업의 분위기를 미리 파악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그리고 천안시에서 소개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믿고 참여할 수 있어서 더욱 좋았습니다.


6. 상명대학교 천안캠퍼스에서 유학을 준비하는 예비 후배들과 열심히 대학 생활을 하고 있는 유학생 후배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합니다.


많은 유학생들이 한국에서 취업하는 것에 관심이 많습니다. 

꾸준히 수업을 잘 듣고 한국어 공부하는 것은 당연히 중요하지만 대학에서 유학생들을 위해 준비된 여러 프로그램에 대해 늘 관심 갖고 참여하는 것은 대학 생활을 잘 하고 많은 친구들을 사귀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기회가 된다면 졸업하기 전에 꼭 액셀을 잘 배워야 합니다.

왜냐면 회사에서는 액셀이 너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7. 올해 8월에 대학 생활을 마무리하고 졸업하셨는데 앞으로 어떤 계획을 갖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졸업하고 잠시 베트남에 다녀왔습니다. 

기업을 통해 취업비자를 받기 위해서는 일정 기준 이상의 급여를 받을 수 있어야 하는데 아직은 초봉으로 높은 급여를 받을 수는 없어서 한국에서 대학원 졸업 후 취업비자를 받아 열심히 취업 준비할 계획입니다.

한국어 가르치는 것에 관심이 있어서 상명대 한국언어문화전공을 선택했는데, 인턴십 등을 하면서 경영이나 경제 공부를 더 해서 기업에 취업하고 싶다는 생각이 더욱 강해졌습니다.


8. 상명대학교는 웬티빅뒌 학생에게 어떤 의미일까요?


상명대학교는 저에게 “집”과 같은 존재입니다.

늘 돌아오는 곳, 머무르고 함께하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국제학생지원팀은 유학생들이 대학에서 잘 생활할 수 있도록 많은 것을 지원해 줍니다. 

특히 대학에서 근로할 수 있는 기회도 주셔서 많은 시간을 캠퍼스에서 보내며 유학생들을 위한 지원에 참여하는 경험과 버디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인 학생들과 교류한 경험을 통해 더욱 상명대학교와 친근해졌습니다.



9. 마지막으로 상명대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생활을 돌이켜보면서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인가요?


매 학기마다 지원해주셨던 한국 문화탐방 프로그램과 한국어능력시험 성적에 따라 지원해주신 장학금 때문에 한국에 대해 더 많이 이해하고 한국어 실력도 더욱 향상시킬 수 있었기 때문에 기억에 남습니다.

마지막으로 한국언어문화전공 교수님들과 국제학생지원팀 구성원 분들께서 그 동안 많은 도움 주신 것에 대해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