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이용에 관한 개선 요청
- 작성자 홍동희
- 작성일 2018-10-12
- 조회수 6550
[처리완료] 도서관 이용에 관한 개선 요청
- 작성자일반대학원
- 등록일2018-10-23
선생님 안녕하세요.
문의하신 내용 답변드립니다.
선생님께서 건의하신 요청사항을 담당부서인 학술정보팀에 전달하였습니다.
해당 부서에서 현재 검토중이라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 원본글 내용입니다. =====================
학술정보관 담당자의 답변 첨부하여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학술정보관 자료대출 담당자입니다.
우선 학술정보관의 규정이 다수의 학생과 다양한 구성원의 요구를 모두 수용할 수 없었던 부분에 대하여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학술정보관의 입장과 향후 계획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학술정보관은 한정된 자료와 예산을 이용자(재학생)들이 합리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년간의 통계와 경험을 바탕으로 운영방침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그 예로, 수요가 많은 자료는 특정인의 점유 기간을 단축하여 타 이용자에게 자료 이용 기회를 제공하고, 대기 수요(예약)가 없는 자료는 특정인의 점유기간을 늘려 연구 및 학습을 지원하자는 것이 규정 개정의 취지였습니다.
대학원생의 7책 7일 7회 연장 대출제도는 잘 활용하면 기존의 10책 3주 1회 연장 제도보다 필요한 자료를 장기간 이용할 수 있는 장점(최대 50일 이용이 가능하며, 예약이 없어 재대출을 할 경우 다시 7,7,7 제도를 이용할 수 있음.)이 있음에도 현 제도를 적극 이용하지 못하고 있는 점은 매우 아쉽습니다. 또한 대출기간을 7일로 정하고 7회 연장하도록 한 배경에는 각종 도서관평가의 평가지표에 ‘재학생 1인당 대출권 수’가 포함되어 있으며, 대출연장 건수가 대출 권 수로 인정되어 평가에 유리하게 작용하려는 의도가 내포되어 있기에 학생들의 적극적인 이용을 구하는 바입니다.
그러나 수료생에 대한 배려 확대를 요구하는 건의에 대하여는, “박사과정의 경우 수료 후 최소 두세 학기 정도는 소요되어야 논문을 작성할 수 있다”는 민원인의 의견에 공감하며, 빠른 시간 내에 수료생들이 효율적인 연구활동이 가능하도록 개선할 계획입니다. 개선된 내용에 대하여는 학술정보관 홈페이지와 대학원교학팀에 홍보하도록 하겠습니다.
그 밖에 학술정보관은 최근 제안된 민원들을 참고하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충분히 검토하여 운영에 반영토록 할 계획입니다. 다만, 규정 변경에 관한 사항은 적지 않은 시간이 요구되는 바, 양해를 바랍니다. 의견을 개진해 주신 대학원생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